본문 바로가기

Profile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가 '전광일' 프로필



이메일 : nanta23@gmail.com

 SNS   : https://www.facebook.com/jeonkwangil

블로그 : http://nanta23.tistory.com



2001년 전자상거래 중에서도 물류라는 분야에 사회 첫발을 내딛었고 지금까지 15년 동안 전자상거래 물류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습니다.

 


처음 10년 동안은 다른 생각을 할 겨를도 없이 일에만 집중했었던것 같습니다. 그렇게 10년이 지나면서 점점 물류라는 분야를 크게 생각하게 되었고 회사 밖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인생에 대해서 회사에 대해서 업계에 대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됬고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하며 라는 글을 작성하며 앞으로의 10년을 준비해가고 있습니다. 

 

첫번째 나는 인터넷 쇼핑몰 물류에서 성공하고 싶은가? 아니면 쇼핑몰에서 회사에서 성공하고 싶은가?

두번째 앞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물류 발전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세번째 인터넷 쇼핑몰 물류 분야의 전문가 인식을 높인다

네번째 물류 후배들을 찾아 지원한다

 


그때 작성한 4가지 목표를 이뤄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가 그룹 을 직접 만들어 운영하고 있고   e-commerce & logictic  주제로 외부 강의와 SCM 전문지인 CLO 에 정기적으로 5년동안 기고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는 물류를 공부하고 있는 한국청년물류포럼과 같은 후배들과의 만남을 통해 물류업계 선배와 후배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물류 분야의 15년 커리어를 바탕으로 개인은 물론 업계의 성장과 후배 양성을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1. E-Commerce Logistics Expert 


2001년 4월 wowbook.com 물류팀에 입사하여 물류센터 현장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최초 담당 업무는 포장박스를 미리 접어 놓는 업무 였고 그 이후 도서의 입고와 진열을 책임지는 담당자가 되었습니다. 그렇게 현장 업무만을 진행하던 중 좀 더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은 마음에 그 당시 회사의 급성장으로 인해 잦은 센터 레이아웃 확장이 있었고 정확한 동선 을 고려한 이전 보다는 주먹구구식의 이동이 주를 이루고 있어 본인이 레이아웃 설계와 이전에 대해서 담당해보고 싶다고 요청하여 입고 진열 현업 업무와 함께 레이아웃 설계 업무를 병행하기 시작한것이 물류 기획의 시작이었습니다. 최초에는 레이아웃 설계 도면을 어떻게 그려야할지 막막하여 A4 용지에 선을 그어가며 그림을 그리다가 MS Word 로 그리기 시작했고 점점 정확도의 한계를 느끼게 되어 Excel 을 이용한 설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시작한 센터 레이아웃 설계 방식은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편리하고 확장성 있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작한 기획 업무하는 동안 yes24.com 에 인수 합병되었고 yes24.com 에서도 BPR 이 진행되어 물류부분 총책임담당자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레이아웃 설계는 물론 운영 프로세스 설계 그리고 WMS 기획까지 모두 담당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되어 SCM 의 처음과 끝을 모두 경험하고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 yes24.com 에서 설계한 운영방식과 시스템은 아직도 적용되어 사용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게 wowbook.com 과 yes24.com 에서 업무를 하는 동안 특정카테고리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카테고리의 물류를 경험하고 싶은 욕심이 생길때쯤 d&shop.com 이라는 종합몰에서 물류 책임자를 섭외하고 있어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d&shop.com  의 경우 종합몰이었고 평소 새로운 방식인 pick up & delivery model  로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이를 경험한다면 개인적으로 한단계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믿었고 d&shop.com 에서 이 프로세스를 내것으로 만들고 이를 확장 리뉴얼 하는 경험을 통해 한단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는 모두 기존의 프로세스를 리뉴얼 하는 프로젝트가 주력이었으나 11st.co.kr 에는 신규 물류센터 구축 프로젝트을 경험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센터 입지 선정 및 WMS 신규 개발 및 운영프로세스 설계를 처음서부터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서 물류센터 , 화장품 물류센터를 구축하였고 전혀 새로운 방식의 전세계배송 아웃바운드 물류센터와 OMP 라는 브랜드사의 사이트와 물류를 대행하는 물류센터는 물론 계열사인 SKP 의 OKCASHBAG 의 포인트몰 상품의 통합 물류센터까지 구축하여 쇼핑몰은 물론 계열사 및 타사의 위탁 물류까지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인정 받아 2013년 2월 SK 사보 표지 모델 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2016년 새로운 도전을 통해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가에서 물류디자이너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5년 12월 ~ 현재

메쉬코리아 물류 본부장

 

 

 

 

 

 




     2010년 8월 ~ 2015년 11월

     물류팀 팀장 



11번가 물류 전문가 





  • OKCASHBAG 통합 물류센터 구축

    2014년 1월 ~ 2014년 7월 

    OKCASHBAG 포인트를 상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을 납품하는 거래처의 물량을 통합 위탁하는 물류 구축  




    OMP 서비스 물류센터 구축

    2013년 2월 ~ 2013년 5월 

    오픈마켓 파트너서비스는 온라인 브랜드 몰 구축 및 운영 서비스 

    11번가 OMP 서비스 소개 페이지 보러가기


    11번가 파트너 서비스 제안서





    • 전세계 배송 아웃바운드 물류 센터 구축
      2012년 1월 ~ 2012년 7월

      오픈 마켓의 상품을 통합하여 해외로 발송하는 서비스 
      물류 센터 구축 총괄 

      전세계 배송 서비스란? 


      도서11번가 신규 물류센터 구축

      2011년 5월 ~ 2012년 5월
      물류 운영 프로세스 설계 
      WMS 기획  
      물류센터 레이아웃 설계 
      물류센터 최적 로케이션 확보


         2008년 3월 ~ 2010년 4월 

         경영기획실 물류담당 대리 


    • 선물 포장 서비스 오픈 
      2008년 10월 ~ 2008년 12월
      온라인 쇼핑몰 최초로 전상품 대상 선물포장 서비스 오픈 
      상품 구입 -> 상품 판매처에서 선물포장 업체로 배송 -> 선물포장 업체 선물포장 -> 고객 배송
      • 직매입 물류센터 구축
        2008년 4월 ~ 2008년 10월
        직사입 상품 물류 관리를 위한 물류센터 구축
        d&shop 과 3PL WMS 프로세스 기획 설계
        • 통합배송 서비스 구축

          2008년 4월 ~ 2010년 8월
          물류 인프라를 이용한 배송 통합 서비스로서 고객에게는 배송비 절감효과와 상점은 물류비 절감 효과를 그리고 회사는 매출 상승 효과를 주는 온라인 쇼핑몰의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d&shop pick up & delivery process 보러가기 




           2001년 4월 ~ 2008년 3월 

           물류사업본부 물류 기획팀 대리 


        • 총알 배송 서비스 물류부문 담당

          2007년 5월 ~ 2007년 9월
          안전재고 & 적정재고 공식 적용을 통한 재고 할당율 상승 
          상품 상세 배송 리드타임 관리







          • istyle24.com 의류 물류센터 구축

            2006년 1월 ~ 2006년 4월
            운영 프로세스 기획
            시스템 기획 
            레이아웃 설계


            • 화장품 물류센터 구축
              2005년 1월 ~ 2005년 5월
              운영 프로세스 기획
              시스템 기획 
              레이아웃 설계
              • yes24.com  BPR 물류 부문 담당

                2003년 10월 ~ 2004년 5월
                물류 시스템 기획 , 레이아웃 설계, 자동화 장비 도입
                도서 물류 최초로 PDA 적용 진열 정확성 확보 
                오더픽킹,존피킹, 토탈 피킹 방식으로 세분화 운영하여 픽킹 동선 최소화 
                상품 특성별 레이아웃 설계로 픽킹 동선 최소화 
                D.A.S 를 이용한 작업 생산성 향상 




              wowbook.com

              • 물류센터 통합 이전

                2002년 3월 ~ 2002년 4월
                wowbook.com 이 yes24.com 에 합병
                수원 yes24.com 물류센터로 이전 기획 
                레이아웃 설계 및 이전 계획 담당  





              • 현장 업무 입고 진열 담당

                2001년 4월 ~ 2002년 3월
                물류센터 현장 입고 및 진열 작업 담당 





              2. President of E-Commerce Logistics Expert Group


              다른 분야에 비해 물류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담당자들간의 교류가 너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자상거래 물류 업무를 담당하면서 다른 업체의 물류센터를 방문해서 벤치마킹하거나 관련 종사자들끼리 정보를 교환해가며 공부를 하고 싶어도 관련 담당자를 섭외 할 수 없어 택배나 부자재 영업사원들을 통해 간간히 다른 물류센터에 대해서 접할 수 있었기 때문에 너무 폐쇄적이라는 생각에 물류업계 담당자들과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한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다면 업계 전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거란 생각을 하고 2010년 3월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가 그룹' 이라는 이름으로 업게 담당자를 섭외하여 모임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모임은 3군데의 쇼핑몰에서 5명이 시작을 했고 지금까지 2달에 한번씩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교류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5년이 지난 지금 전자상거래 물류 분야는 물론 다양한 물류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담당자들이 모이고 있고 최근에는 대학교 교수님도 모임에 합류하고 계십니다 . 그리고 앞으로 물류를 공부하고 있고 물류 분야로 취업 또는 사업을 하려고 하는 후배들과의 교류를 통해 물류 업계의 선배와 현업 종사자 그리고 후배들과의 교류로 확장하여 물류 업종의 인적네트워크를 확장해 가려고 합니다. 


              [제26회]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가 그룹 오프라인 모임

              [제25회]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가 그룹 오프라인 모임

              [제 2 회] 전자상거래 물류 전문가 그룹 오프라인 모임







              3. E-Commerce Logistics Columnist 


              2010년부터 E-Commerce & Mobile 이라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활동을 통해 SCL ( Supply Chain Logistics ) 전문 물류 잡지인 CLO  와 인연이되었고 CLO의 취지와 본인이 생각하는 바가 일치하여 2011년부터 E-Commerce & Logistics 주제로 매월 정기적으로 기고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기고를 위해 스스로 정보를 파악하고 연구함으로써 업계의 Trend 을 읽을 수 있었고 이를 업계에 알리고 스스로도 업무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WIN-WIN 할 수 있어 블로그와 기고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며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CLO 기고글] 국경 허문 소비, CBT on E-commerce의 도전장

              [CLO 기고글] “온라인 앞으로” 나이키가 B2C에 직접 진출 선언한 까닭

              [CLO 기고글] 유통 시장에서의 고객 접점이 바뀌고 있다

              [CLO 기고글] 물류센터 내 개인정보가 술술 샌다

              [CLO 기고글] e커머스 제2전성기“먹거리 전쟁”

              [CLO 기고글] 역(逆)직구 활성화…“이젠 아웃바운드”

              [CLO 기고글] 아마존이 두렵지 않은 이유

              [CLO 기고글] 온라인쇼핑과 하이브리드형 물류

              [CLO 기고글] 2013년 인터넷 쇼핑몰 물류 전망 아웃바운드 해외배송 '성장' 주목…도서몰은 '하락

              [CLO 기고글] 인터넷 쇼핑몰 이제는 해외 배송에 집중해야 한다

              물류 전문 잡지 CLO (Chief Logistic Officer )에서 칼럼을 썼습니다






              4. E-Commerce & Logistics Lecturer


              2012년 처음으로 인천대학교 동북아 물류 대학원에서 E-Commerce & Logistics 주제로 강의를 처음 시작했으며 한국생산성본부와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물류 SCM 컨설턴트 과정인 GLSC 에서 2014년부터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생을 대상으로한 특강을 통해 후배들에게 E-Commerce & Logistics 에 대한 이해를 높여줄 수 있었고 앞으로는 물류를 공부하는 학생과 물류를 관심있어하는 후배들을 위해 꾸준히 강연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15년간의 실무에서 경험했던 프로젝트와 업계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 꾸준히 정리하여 후배들에게 전달 할 수 있는 메신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강의 요청 : nanta23@gmail.com


              [강의] K Shop '옴니채널 유통환경에서의 온,오프라인 매장 성공전략 '컨퍼런스

              [강의] e-commerce & logistics 전자상거래 물류 혁신 사례 한국해양대학교

              [강의] e-commerce & logictic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강의

              [강의] e-commerce & logistics  GLSC 15기 강의

              [강의] CJ임직원 대상 SCM 컨설턴트 과정

              [강의]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 대학원 강의














              5. 도전하는 삶


              항상 새로운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그 대상을 직접 경험해 보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연극부에 들어 활동을 하고 대학교에서는 락밴드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화 예술을 경험하였고 스포츠를 좋아하여 인라인 하키와 마라톤을 통해 협동심과 도전 정식을 익히고 있습니다. 10여년 직장생활만 하던 패턴에서 벗어나 스타트업을 경험하고 싶어 2010년 제2회 스타트업 위크엔드 와 제3회 스타트업 위크앤드를 참여하여 새로운 형태의 도전을 경험해 보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인생의 지침으로 삶고 있는 시를 소개하며 마무리하려 합니다. 

              10대 시절 이 시를 접하고 노력하지 않고 무언가를 바라고 있던 제 모습에 반성을 하게되었고 목표를 세워 일단 시작하고 꾸준히 하다보면 성공할 수 있을거란 믿음을 같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지금까지도 한걸음씩 올라가고 있고 앞으로도 노력하며 살아갈 것입니다. 




              태산이 높다하되 _ 양사언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