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mmerce Trend

소셜 커머스 용(龍)이되어 승천 할 수 있을까?

 





최근 소셜 커머스 업체를 보게되면 변화의 모습이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하나의 딜을 성사시키는게 목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전국의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딜을 성사시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다보니 하루에 쏫아지는 반값 할인 상품이 정말 무더기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말해도 과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의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오프라인의 매장 ( 식당 또는 뷰티샵 등 ) 을 대상으로 딜을 성사시켜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모습을 보면 하루에 한가지씩 사이드로 일반 상품 ( 브랜드 의류 또는 잡화 등 ) 을 판매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카테고리를 별도로 분리하여 상시로 운영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일반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을 본 것은 ' 티켓몬스터' ( 이하 티몬 ) 에서 threadless 의 티셔츠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대부분은 소셜커머스 업체에서 일반 상품들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가끔 사이드로 좋은 상품을 딜 했지만 지금은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제가 파악하기로 소셜커머스 업체에서 기존의 종합몰이나 오픈마켓에서의 전문 MD 를 대거 영입하여 일반 상품 카테고리를 강화하려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소셜커머스와 일반 쇼핑몰 ( 종합몰과 오픈마켓 )은 소비자 층이나 상품의 특성 자체가 틀려 쇼핑몰에서 지켜보고만 있었지만 ( 실은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소셜커머스를 만들어 운영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 이제부터는 얘기가 틀려지는것 같습니다.

소셜 커머스와 일반 쇼핑몰 사이에 경계가 점점 모호해 질 수 있어 커머스 시장에 또한번의 큰 변화의 바람이 불것 같습니다. 처음 소셜커머스가 생겨났을때 국내에서는 하나의 유행쯤으로 끝나지 않을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하나의 소핑 트랜드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지금은 기존의 쇼핑몰 시장까지도 위협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비지니스모델 자체가 광고 수익이기 때문에 광고를 기반으로 한 비니지스 업체에서 많은 긴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네이버와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일 것 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쇼핑몰에까지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반분들이 쇼핑몰이 물건을 판매해서 수익을 발생하는 모델로 알고 계시겠지만 실은 쇼핑몰도 광고 수익이 중요한 수익원 중에 하나라는것은 잘 모르고 계실겁니다.

쇼핑몰에서는 최저가로 판매하고 그 최저가를 구입하기 위해 소비자가 몰리면 자신의 상품을 홍보하고 싶어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메인 페이지에 노출시켜 광고 비용을 받는 것이 지금의 쇼핑몰 구조입니다. ( 이 모습은 비단 온라인 커머스 뿐만이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도 동일합니다. 마트나 백화점에 가보면 여기저기에서 제품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제 이 영역도 소셜커머스에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의 트래픽이나 관심도를 보게되면 소셜커머스에서의 홍보 효과는 최고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광고주 ( 브랜드 업체 ) 입장에서는 효과가 좋은 곳을 택하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포털 사이트 ( 네이버나 다음 ) 가 1순위였지만 지금은 소셜커머스에서 그 효과를 검증하고 있는 단계인것 같습니다. 만약 이 검증 작업에서 만족도가 높아진다면 소셜커머스의 파워는 점점 커질거라 생각합니다.

소셜커머스에서 일반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을 보고 광고 시장 운운하며 왜이렇게 호들갑이냐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기존의 쇼핑몰들도 이렇게 카테고리를 늘려가며 유형의 상품에서 무형의 상품으로 ( 티켓과 여행 상품과 같은 ) 그 영역을 확장해 가며 지금까지 성장해 오던 모습이 지금의 소셜커머스업체서 비슷한 느낌을 주고 있어 그 가능성을 예상해 봅니다. 소셜 커머스의 변화의 모습이 껍질을 벗고 승천하려는 이무가 생각납니다. 껍질을 벗고 용이되어 승천을 할 수 있을지 이무기로 다시 바닦으로 떨어질지는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무섭게 하늘로 올라가고 있는것은 맞는것 같습니다.

기존의 쇼핑몰과 소셜커머스와 어떻게 대결하고 협력하게 될지 앞으로 더욱 주목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 쿠팡 쿠팡Mall >


< 티켓몬스터 티몬스토어 >


< 위메이크프라이스 RPIVATE LOUN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