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mmerce Trend

커머스 시장은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그 답은 모바일에 있지 않을까요?



처음 인터넷을
이용해물건을있다고생각했을때이건분명히우리의소비패턴을완전히바꿀만한일이일어날것이다라고생각했습니다. 그래서군대를제대하고학교도복학하지않고커머스업체에무작정취직해서지금까지일을하고있습니다.


이제온라인커머스에서일을한지 10년이되어가네요. 온라인커머스초기부터일을해왔으니여러가지변화의모습을직접경험하고있습니다.  커머스의변천사를보면물물교환 -> (3일장) -> 시장 ->  백화점 -> 대형마트 ->  홈쇼핑 -> 온라인이렇게변화와발전을하면서성장해나가고있습니다. 온라인커머스가성장하면서오프라인과온라인의시장은극명하게나뉘었고각각의특성에맞게성장해나가고있었습니다.


하지만지금세상은모바일과소셜이라는이름으로한번큰변화를하고있는느낌입니다. 점점온라인과오프라인의경계가무너지고있고서로의장점만을결합해서시너지를내고있습니다.


최근에가장화두는단연소셜쇼핑입니다. 미국의그루폰의시작으로국내에서는티켓몬스터가선두를달리고있고오프라인매장을온라인으로끌어들여시장을만들어가고있습니다. 소셜쇼핑에대해서는너무많은이야기를들으셨을테니길게얘기를하지는않겠습니다. 이번에제가이야기하고싶은주제는모바일을통한오프라인과의시너지입니다.


온라인커머스의여러가지장점도많지만가장단점은무엇일까요? 하나는상품을직접보지못하고구매를해야한다는것이고또하나는상품을구입하고직접받아보기까지시간이걸린다는것이었습니다. 초창기에는이런문제들로인해상품이규격화되어있거나시급하지않은제품인도서나전자제품위주로판매가되었고이를경험해본소비자들의믿음이쌓이고판매자들도상품을직접보지못하는단점을해결하기위해  상품의이미지를섬세하게노출하면서점점다른카테고리도구매를하기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온라인에서없는것이없는시점까지왔습니다 ( 얼마전처남은강아지도인터넷에서구매하던군요 ) 배송의경우도초창기에는기본 2~ 3 걸리던것이최근에는기본이익일이고도서의경우는당일배송서비스로경쟁력을강화하고있습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트  -   인터넷 서점 지금은 배송 전쟁

 

이렇게온라인커머스의단점을극복하면서성장해나가고있지만아직도오프라인시장은죽지않고계속성장하고있습니다. 처음온라인커머스가성장할때개인적으로이제오프라인에서의커머스시장은더이상의성장은없을 것이다 라고생각했습니다. 하지만최근의모습을보면오프라인커머스도더욱더대형화되면서함께성장하고있습니다. 이런현상은보여지고있을까요? 개인적인소견으로는소비자는오프라인의경험을소중하게생각하고있고경험을절대포기하지않고있기때문이라고생각합니다.


하지만앞으로도이렇게온라인과오프라인은별도로성장해나가야할까요 커머스시장에서는온라인의장점과오프라인의장점을모두해결해있는무언가를제시해주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저는해결책이모바일이라고생각합니다. 모바일이커머스시장에서중요한요인으로생각된지는오래되었지만시장환경이뒷받침되지못했습니다. 하지만최근에스마트폰이보편화되면서모바일커머스가탄력을받고있습니다. 지금까지의모바일커머스는어떤모습일까요? 지금까지는온라인커머스의플랫폼을모바일앱을통해똑같이구현한정도입니다. 모바일앱을통해주문을하면기존과똑같이프로세스를통해택배로배송을해주는형식입니다.


하지만고객이원하는서비스는무엇일까요?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책을하나구매하고싶은데지금당장필요합니다. 지금까지는오프라인매장을이용하는방법밖에없습니다하지만오프라인에서구매를하자니정가를주고사기에는너무아깝습니다. 그렇다고온라인으로구매를하자니당일배송으로주문을한다고하더라도저녁에나받을있어  ( 혹시지금시간이오후라면당일배송도불가합니다. ) 어렵습니다.


이런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교보문고에서 '바로드림' 서비스가있습니다. 서비스는온라인으로주문하고오프라인매장으로찾으러가면책을받을있습니다. 하지만이런서비스도문제는있습니다. 온라인으로만주문이가능하기때문에 ( 집이나사무실 PC에서주문을해야합니다. 현재 나와있는 모바일 앱은 오프라인 매장의 상품 검색만이 가능합니다.) 내가오프라인매장에있다면이것도불가합니다


그런데반디앤루니스에서이를해결할있는서비스가나왔습니다. 모바일앱을통해구입을하고책을바로가져갈있도록하는 '북 셀프' 서비스를내놓았습니다. 이렇게되니오프라인의  즐거움을느끼면서동시에가격할인까지있으니소비자는더욱즐거운경험을있습니다. 하지만반디앤루니스의매장이많지않아효과는그렇게크지않을것같습니다. 조만간교보문고에서이런서비스를내놓는다면파괴력은더운커질있을거라생각합니다.


이렇게온라인서점에서도온라인과오프라인의결합상품을하나씩만들어나가고있고얼마전부터오픈마켓에서도온라인에서주문을하고오프라인매장에서찾아갈있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습니다


지금까지온라인커머스에서 B2C ( Business To Costummer )주력이었다면다음단계는 OTO ( Online To Offline & Online To Online ) 라고생각합니다. OTO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상품을 구입하거나 온라인 상품을 온라인에서 할인하며 구매할있고중심에는모바일이있을것입니다. 최근에소셜쇼핑과위에서언급한반디앤루니스와같은구매형식이 OTO 개념이것입니다.


점점온라인과오프라인의개념이사라지고있습니다. 커머스시장에서살아남고더욱더성장하기위해서는이런변화의움직임을빠르게파악하여변화해야것입니다. 그렇지않으면새로운누군가가시장의왕자를차지할것입니다.



 


< 반디앤루니스의 북셀프 앱 >


 

< 북셀프 서비스 소개 동영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