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샵 2015‘가 '옴니채널 유통환경에서의 온,오프라인 매장 성공전략' 을 주제로 일산 킨텍스에서 오는 9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 간 개최되었다.
행사 기간동안 전시회와 함께 컨퍼런스도 함께 진행이 되었는데 컨퍼런스에 연사로 초청되어 ' 온오프라인 커머스 업체의 물류 관리 전략'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최근 온라인 커머스가 유통채널 1위로 올라오면서 온라인 커머스와 물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인이 처음 일을 시작했을때가 15년 전인데 그때 온라인 커머스가 유통 채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 2% 수준이었는데 2015년 7월 기준 15.8% ( 통계청 기준 ) 까지 올라섰으니 그 성장이 대단하다. 온라인 커머스 영역이 PC 에서 Mobile 로 확장되고 있고 CBT on E-Commerce 를 통해 국내에서 전세계로 영역이 확대되면서 무한 가능성이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 [분석] 2015년 7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청 자료를 통한 온라인쇼핑 트렌드 분석 )
< 자료 출처 : 통계청 >
특히 지금까지 온라인 커머스의 성장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을 위주로 성장했다면 최근에는 ' 물류 배송 ' 서비스를 통해 성장을 하고 있는 중이라 그만큼 '물류'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시점이다.
앞으로 온라인 커머스는 물론 오프라인 커머스까지도 '물류 배송' 이 핵심 경쟁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도 점점 허물어지고 있는 지금 '물류' 를 통해 경쟁력을 갖춰나가야 할 것이다.
지난 강연 내역 보기
[특강]한국해양대학교 e-commerce & logistics 전자상거래 물류 혁신 사례
[특강]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e-commerce & logictics
[강의] 생산성본부 GLSC 15기 e-commerce & logistics 주제 강의
물류 전문지 CLO 기고글 보기
[CLO 기고글] 빠른 배송 이전에 ‘안전한 배송’ 이제는 ‘포장’이다!
[CLO 기고글] “전자상거래 시장의 롱테일 잡아라” 마이크로 센터가 필요한 이유
[CLO 기고글] 전자상거래 물류에 도전하라! 지금이 기회이다
[CLO 기고글] 국경 허문 소비, CBT on E-commerce의 도전장
[CLO 기고글] “온라인 앞으로” 나이키가 B2C에 직접 진출 선언한 까닭
[CLO 기고글] 유통 시장에서의 고객 접점이 바뀌고 있다
[CLO 기고글] 역(逆)직구 활성화…“이젠 아웃바운드”
[CLO 기고글] 인터넷 쇼핑몰 이제는 해외 배송에 집중해야 한다
강연 문의 : nanta23@gmail. com
강연 시작하기 전까지 발표 자료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 근처 커피숍에서 새벽 7시부터 자료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좀 더 보완할 부분을 찾아 수정하다보니 2시간이 훌쩍 흘러갔다
본인이 처음 발표하는 시간이라 이것저것 체크하고 리어설을 하기위해 조금 일찍 도착한 행사장 ^^
이렇게 넓은 자리인 줄 몰랐는데 사람이 꽉 찰 수 있을까 걱정을 했지만 조금 있으니 빈자리가 별루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셨다
첫 연사로 강연 시작
강연이 끝나고 관람석을 향해 사진을 찍어봤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참석해 주셔서 놀랍고 감사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강의 & Colu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O 기고글] Door to Door의 시대에서 Anywhere to Anywhere의 시대로 (0) | 2015.09.15 |
---|---|
[CLO 기고글] 전자상거래 물류 시스템 ‘중간 단계’가 필요할 때 (0) | 2015.06.22 |
[강의] e-commerce & logistics 전자상거래 물류 혁신 사례 한국해양대학교 (0) | 2015.06.14 |
[CLO 기고글] 빠른 배송 이전에 ‘안전한 배송’ 이제는 ‘포장’이다! (0) | 2015.06.04 |
[강의] 한국청년물류포럼 로그인9기 공개 세미나 (2) | 2015.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