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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 & SCL & INFRA

스타벅스 주문 방법 변경을 통해 본 미래의 변화



매일 아침 커피한잔하며 하루일과를 정리하기위해 스벅에 오는데 오늘 무심코 잔을 보니 스티커가 붙여있다 이게뭐지? 하고 자세히보니 주문내역이 기록되어있는 스티커였다




기존에는 카운터에서 주문을하면 주문 내역을 컵에 펜으로 체크해서 커피를 제조하는 직원에게 전달하는 분업 시스템이었는데 이렇게하다보니 카운터 직원이 주문 내역을 기억해서 컵에 체크하는 과정이 추가로 발생하고 때로는 복잡한 주문 내역을 잘못체크하는 오류도 발생하던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시스템화 한것으로 보인다.

가만히 카운터를 지켜보니 주문내역을 POS에 입력하면 바로 주문내역이 인쇄된 스티커가 출력되고 이를 해당사이즈의 컵에 부착해서 바로 제조하는 직원에게 넘기니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음료를 제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물류적 관점에서 볼때 오더를 시스템화하여 매뉴얼로 처리했을때에 비해 Human Loss 를 줄이고 펜으로 체크하는 공정을 제거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두가지 효과를 만들어낸 훌륭한 프로세스 개선 결과로 보인다

< 아마도 스티커의 내역은 이런 의미일것 같다>



얼마전 '사이렌오더' 라는 모바일 주문 결제 시스템을 접하고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전통적인 주문 프로세스도 시스템을 이용한 개선하는 스타벅스의 노력이 정말 놀랍다. 앞으로 주문 패턴은 이렇게 바뀌어 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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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사이렌 오더로 주문하기


스마트폰의 '사이렌 오더'를 통해 이동 중에 주문을 하고 매장에서 자리를 잡고 있으면 해당 매장에서는 주문 내역이 출력되고 이를 컵에 부착한 후 음료를 제조하면 다시 ' 사이렌 오더'를 통해 음료가 완료된 것이 팝업으로 안내되고 나는 음료를 픽업해서 다시 자리에 가 편안하게 휴식을하며 음료를 즐길 수 있게된다 

조심스럽게 이런 상상도 해본다. 주문을 시스템화해서 효과를 보게 된다면 그 다음 방향은 음료 제조의 자동화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모바일을 통해 주문하고 이주문 내역을 자동제조기가 인식해서 바로 제조해서 완료하면 모바일에서 제조 완료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주문자는 픽업 장소로가서 음료만 들고오기만 하면 되는날이 얼마 남지 않은것 같다

스타벅스에가면 원두를 갈고 에스프레소 머신을 통해 에스프로소를 추출하는 과정을 하나로 통합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스타벅스에서는 원두를 가는 윙 ~~~~~ 하는 소리도 없고 에스프레소를 내리고 커피 찌거기를 제거하기 위해 탕탕탕 바닥을 치는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커피매장에서 들려오던 이런 소리가 어떨때 시끄러울때도 있었지만 보통은 정겹게 될려왔었는데 스타벅스에서는 이런 소리를 들을 수 없어 아쉬울때가 있다 

기술과 시대의 발전으로 어쩔수 없이 사라려가는 모습들이 있어 아쉽지만 이런 흐름을 거스를수는 없는게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인지하고 나 스스로를 이에 맞게 변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