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 Column

[CLO 기고글] 쇼핑몰에서 이제는 판매자들의 물류까지 생각할 때이다




지금까지 쇼핑몰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판매자들을 모으고 판매자들에게 상품을 진열할 수 있도록 사진을 찍꺼나 상품을 진열하는 방법에대해서만 주로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판매자들이 정말로 힘들어하는것은 무엇일까? 판매자들은 물류와 고객대응에 어려움을 격고있다

 

판매자들의 주 종목은 무엇일까? 그렇다 그들은 좋은 물건을 생산하거나 좋은 아이템을 찾아 좋은 가격과 함께 보기 좋게 디스플레이 하여 고객이 이 물건을 구입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고민은 물건을 판매하고 난 이후부터 시작이다 

물건을 어떻게 포장하고 배송하고 고객이 불만을 가졌을때 이를 어떻게 대응할지 그리고 불만족 스러운 물건을 어떻게 수거해야할지가 고민이다. 또한 그 많은 물건의 재고는 어떻게 관리할지도 정말 큰 고민거리이다 자칫 잘못 관리하다보면 회사는 적자를 통해 망할수도 있는 중요한부분이다. 유통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재고 관리란 말은 그냥 나온 말이 아닐것이다. 잘못 관리하다보면 앞에서 벌고 뒤에서 손해보는 일이 벌어지고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걸 누군가에게 쉽게 맞기기도 힘들다. 물건 자체가 자산이며 그들의 전재산이다보니 믿응 수 있는 업체가 아니면 쉽게 맞길 수가 없는것이다 

만약 어느 업체가 이런 그들의 고민을 풀어준다면 어떻게될까? 예전부터 이런 시도는 조금씩 있었다 하지만 그때마다 이 거대한 물류를 누가 맡아 할 수 있느냐이다. 일반 3PL업체? 쇼핑몰? 아니면 중소업체들의 연합? 지금까지 몇차례 시도한곳은 쇼핑몰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통합배송이라는 이름으로 종합몰에서 시도한적이 있고 지금도 일부 쇼핑몰에서 유사한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통합배송이란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판매자의 상품을 쇼핑몰에서 매일 수거하여 특정 물류센터에서 합포장을 통해 고객에게 배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이런 통합배송에도 문제는 있었다. 자신의 쇼핑몰에서만 판매한 상품만을 처리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판매자들은 한곳의 쇼핑몰에서만 판매를 하지 않는다. 그들은 국내 오픈마켓과 종합몰 한두곳에 입점하며 여러채널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그래서 고민하고 있는 것이 공동물류이다. 이는 기존의 통합배송을 통해 쇼핑몰의 제품만을 구거해하여 재고관리 포장 배송 CS  를 진행하던 것을 쇼핑몰과 상관없이 판매자의 모든 쇼핑몰의 상품 물류를 대행하는 쪽으로 한단계 발전해 나가고 있다. 물론 지금까지 물류를 구축하여 실행을 하고 있는 업체는 없지만 규모가 큰 쇼핑몰에서는 준비를 한창하고 있으며 롯데닷컴에서  LECS ( Lotte E-Commerce Customizing Service ) 라는 이름으로 상품등록에서부터 물류까지 모든 온라인 판매에 대한 프로세스를 대행해주고 있으며 유니클로 등 국내 굴지의 브랜드를 대행해주고 있다. 이는 점점 쇼핑몰 물류에 대한 중요성을 알아가고 있고 쇼핑몰등로 이에 맞춰 물류 비지니스에 과감하게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미국 이베이가 물류회사를 인수하면서 아마존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이베이와 아마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물류일것이다. 이베이는 오픈마켓으로 장사를하기위한 장을 마련해줄뿐 그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거래는 판매자가 모두 알아서해야한다. 하지만 아마존은 판매자가 물건을 아마존의 물류센터에 입고해 놓기만하면 아마존이 모든것을 관리해준다. 아마존의 판매자는 단지 좋은 물건을 찾아 낮은 가격에 멋진 사진을 사이트에 올리고 상품을 아마존에 전달만하면 되는것이다. 그렇다면 판매자 입장에서 본다면 어떤 생각을 하게될까? 상품 매입부터 상품등록 포장 배송 CS모두 책임져야하는 이베이와 상품 매입과 상품 등록에만 집중하면되는 아마존을 비교한다면 당연 아마존을 통해 판매하는것이 편리할것이다. 물론 판매자는 많은 손이 가더라도 더 많은 매출이 일어나는 곳에 집중할것이지만 매출도 높으면서 물류와 CS까지 모두 대행해 주는 곳이 있다면 그쪽으로 집중하게 될 것이다 

최근 이베이가 방향을 바꾸었다. 물류 인프라를 갖지 못하면 경쟁에서 뒤쳐진다고 생각하고 있는것이다. 하지만 수년동안 쌓아온 아마존의 물류 노하우를 하루아침에 넘어서진 못할것이다 

그렇다면 국내 쇼핑몰들은 어떠할까? 

물류 경쟁력을 유통사에서 가져갈 것인지 새로운 물류 강자가 나타나 이 시장을 선점할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조만간 판매자들은 움직임을 가질것으로 예상된다 . 3PL업체든 유통 쇼핑몰이든 이 시장을 징악해야지만 앞으로 승리할 수 있을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