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mmerce Trend

내가 생각하는 Social shopping

 



SNS 의 개념이 점차 확대되면서 앞으로의 생활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게된다.그 중에서도 내가 지금 종사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의 변화에 대한 고민이 많다 지금까지의 쇼핑몰은 얼마나 많은 상품들을 얼마나 싼 가격에 많이 소유하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었다 Amazone.com 이나 ebay.com 국내는 gmarket.com , auction.co.kr 이 수많은 판매자들을 끌어들여 온라인 쇼핑몰을 시장을 확대하였고 auction 의 경우 국내 오프라인 상인들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여 성공한 케이스이다

지금까지의 컨텐츠 유통의 경우 생산자와 유통자와 소비자가 따로따로 구분되어 각자의 역할에 충실했다 하지만 요즘 컨텐츠 시장의 모습을 보면 개인이 컨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하고 소비를 모두 하고 있다 특히 트위터와 페이스북 그리고 개인 블로그를 이용해 컨텐츠들이 유기적으로 흘러다니고 있다이렇게 정보의 경우 SNS 를 통해 생산과 유통과 소비가 한번에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쇼핑도 이렇게 될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게된다

쇼핑의(소비?) 역사를 보면 최초 장을 통해 (5일장 또는 3일장 ) 서로의 물건을 필요한 물건과 물물교환하는 방식으로 출발하여 시장 -> 백화점 -> 마트 -> 온라인 쇼핑 으로 발전해 왔다 지금까지의 쇼핑의 구도를 보게되면 특정 공간에 판매할 상품들을 모아놓고 소비자를 끌어모으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소비자를 더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 더 큰 공간에 더 많은 상품들을 모아놓고 판매하는 규모를 확장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었고 정보통신 시대가 오면서 이런 모습이 고스란히 온라인 쇼핑몰로 발전해 나갔다 ( 컨텐츠 분야도 똑같은 모델이다 네이버나 다음을보면 그러하다 신문시사와 블로그 , 까페등을 통해 더 많은 컨텐츠를 모아놓고 고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그러다보니 auction 과 gmarket 과 같은 오픈마켓플레이스가 온라인 쇼핑의 기본 모델이 되었다 (물론 종합몰과 전물몰도 함께 공존하고 있지만 역시 주류는 오픈마켓이다 )

하지만 이렇게 규모만 (상품 DB) 만 늘려놓고 소비자들을 매장이나 사이트로 끌어모으는것이 계속될까? 지금까지는 그러했지만 앞으로는 아닌것 같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분이라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분들일것이다 그렇다면 가만히 생각해보기 바란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시작한 후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위해 네이버나 다음같은 포털 사이트를 통해 얻는것보다 SNS 를 통해 얻는 정보들이 더 다양하고 정확한것을 느끼게될것이다 그리고 RT 를 통해 그 컨텐츠를 유통시키고 있고 그 글들을 읽으면서 소비하고 트윗에 글을 남김으로서 컨텐츠를 생산한다 이 모든것을 자신도 모르게 사용자가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쇼핑몰은 어떻게 변화할까?

이건 순전히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지금까지의 쇼핑몰 형태 즉 상품을 모아 특정 공간에서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을 얼마나 많은 공간에 뿌려놓고 판매를 하느냐가 포인트가 될것이라는 주장이다

재미있는 상상을 한번 해보자 내가 페이스북에 내 취향에 맞는 상품이나 내가 구매한 상품을 리스트업 해놓는다 (상품 DB와 디스플레이 구조는 쇼핑몰에서 제공하고 얼마나 멋지게 진열해 놓느냐가 관건일것이다 ) 내 친구가 내 페이스북을 방문했을때 나의 상품 리스트를 보고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어서 구매를 한다 구매를 하면서 'LIKE' 버튼을 눌러 다른 친구에게도 추천을 하게 되고 내 친구의 페이스북에도 방금 구매한 상품이 리스트업 된다 그리고 내 친구가 구매한 상품의 해당 쇼핑몰에서 판매금액에 일정 부분을 나의 통장에 입금 시켜 준다 상품을 받아본 친구는 상품의 구매 후기를 트위터에 상품 url과 함께 트윗하고 follower 들은 구매 후기 트윗을 보고 마음에들어하는 follower 가 그 상품을 구매한다 (구매할 경우 상품의 판매 수수료는 앞의 경우와 동일하게 친구에게도 제공)

만약 이런 상상처럼 된다면 지금 나는 상품을 소비하면서 유통시키고 판매를 하게된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페이스북 또는 블로그 그리고 트위터에 상품을 유통시킨다면 더이상 특정 쇼핑몰을 방문할 필요가 있을까? 물론 있다 세상이 아무리 빠르고 편하게 발전해 나가도 아직 우리 주위엔 재례시장은 남아있는것처럼 지금은 쇼핑몰은 남아있을것이다 하지만 앞의 개념과 함께 운영한다면 추가적인 매출 확대 효과는 엄청날것이다

지금까지의 쇼핑은 내가 원하는 상품이 아닌 판매자가 팔고 싶어하는 상품들 위주의 마케팅을 통해 소비만을 해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나의 친구가 추천하는 상품을 구입하는게 더 좋을것이다 내가 구입한 상품일 경우 내 친구는 그 상품에 대한 신뢰를 하게될 것이고 내가 좋다고 말을 한다면 당연히 구매를 하게 될것이다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이 상품 구매 후기인 것과 같은 이치다) 그리고 추가적인 수입이 발생한다고 한다면 좀 더 적극적인 유통활동도 함께하지 않을까?

소셜 쇼핑 또는 소셜 커머스라는 이름으로 많은 얘기들이 있지만 내가 생각하는 소셜을 통한 커머스 시장은 이렇게 변해갈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만들어 가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