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책 리뷰] 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구글 리더에 구독을 원하시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Add to Google 


                                                                                   < 애플의 전략 구입하기 >


저 : 최용석

서울시립대학교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대 후반부터 30대 후반까지 미국계 컴퓨터 회사의 IT 컨설턴트로 재직했고, 이후 직접 인터넷 분야 비즈니스에 뛰어들었다. IT와 인터넷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은 후에는 직접 인터넷 광고 회사를 설립하였다. 현재 (주)클렉스의 대표이사로 재직하며 창업 7년 만에 2천여 개가 넘는 광고주를 바탕으로 연매출 430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주)클렉스는 매년 200%의 성장을 이루어 내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인터넷 마케팅 컨설팅을 주도하고 있다. 2009년 말에는 OMS 마케팅 대상을 수상했으며, 같은 해에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주관한 제4회 대한민국 인터넷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전국 연수원을 다니면서 해외 마케팅에 대해 강의했고, 대구 영진전문대학과 동양공업전문대학, 한국무역협회, 한국홈네트워크산업협회 등을 대상으로도 강의를 진행했다. 최근에는 강남구청, 삼성전자, COEX, KORTA 등의 해외 홍보 마케팅 컨설팅을 수주받아서 진행하고 있다.  



원래는 베르베르의 개미를 읽고 있었는데 요즘 iphone 을 구입해서 사용하다 보니 마치 애플에 대한 신봉자가 된냥 ipad 와 imac 그리고 macbook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과연 apple 은 어떤 마력이 있기에 이렇게 나의 삶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서 궁금해 졌다.
그래서 관련 책을 찾아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마침 트위터에서 이찬진 사장님께서 이 책에 대해 언급 하셨고 나도 한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에 바로 구매를 하게 되었다

 

ipad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eBook 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있었는데 온라인에서 책을 구입하려니 기존에는 그렇게 편리하게 사용하던 온라인 도서 쇼핑몰이 그렇게 불편하게 느껴질 수가 없었다. 만약 eBook 이었다면 바로 다운 받아서 읽어볼 수 있었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내용은 대략iphone 과 ipad 오 인한 앞으로의 미래의 변화에 대한 내용과 애플의 전략에 대한 내용이다 기존 언론 및 트위터를 통해 ipad 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던 나로서는 새로운 정보는 아니었다 하지만 apple 이 iphone을 필두로 해서 온라인 검색과 광고 시장을 선점하려는 깊은 뜻이 있었는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처음에 apple 의 iphone 을 쓰면서 정말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서 잠깐 내 얘기를 하자면 예전부터 PDA 를 거처 PDA phone(KT rw6100 기종 <- 이것 때문에 SKT 에서 KT 로 통신사까지 이동했었다 ㅋㅋ까지 사용하면서 역시 PDA 는 내 생활에 들어올 수 없구나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너무 크고 무겁고 가장 중요한 건 쓸만한 어플리케이션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다시 일반 폰과 다이어리(플랜클린다이어리를 다시 구입하면서 역시 일정과 메모는 손으로 써야 해 하는 생각과 함께 잘 쓰고 있다)를 구입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잘 쓰고 있었다

 

하지만 iphone 이 나왔고 나는 기존 PDA phone 의 같은 맥락이지 않을까 했으나 막상 사용하니 이건 물건이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apple 의 다른 제품까지 관심이 가게 되었다

 

자 다시 책의 내용으로 돌아가보자 apple 의 전략은 무엇인가?

apple 은 iphone 을 하나의 컴퓨터로 보고 있는 것이었다 컴퓨터가 처음 보급되고 거기에 MS 의Windows 가 깔리기 시작되면서 컴퓨터의 보급은 시작되었다 그리고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되면서 세상은 바뀌기 시작했다 인터넷은 검색 시장이 확장되면서 google 이 정복하게 되었고 컴퓨터 운영체제든 MS 가 컴퓨터는 IBM 이 시장을 선점하게 되었다

하지만 apple 이 이 시장을 넘보고 있는지 나는 이 책을 보기 전까지는 알지 못했다 단순이 잘 만든 전자제품을 만들어 기존의SONY 의 가전제품과 NINTENDO 의 게임 시장을 빼앗으려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이건 나의 짧은 지식으로 인한 착각이었던 것이다

 

apple 은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서 알고 있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자리에 앉아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하고 싶지 않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아니 apple 은 사람들에게 더 이상 자리에 앉아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하지 말라고 선동하고 있다는 게 맞는 말인 거 같다

iphone 은 단순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전화기가 아니었다 전화기 안에 자사의 OS 와 검색엔진이 깔려 있어서 소비자에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점점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그 힘은 커 저가고 있었다 전세계 컴퓨터는 약 1억대라고 한다 하지만 핸드폰은 약 7억대라고 한다 (이건 책에 있었던 거 같은데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으니 그냥 대략 큰 차이구나 라고 이해해 주길 바란다 ㅋㅋㅋ) 그럼 그 휴대폰 안에 apple 의 OS 가 깔리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그리고 그 OS 를 이용해 휴대폰의 프로그램을 실현하고 인터넷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그럼 기존에 컴퓨터에서 Windows 와 explorer 를 사용하던 것이 모두 apple 의 OS 와 safari 로 바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번에 ipad 가 나왔다 iphone 의 가장 약점인 작은 액정을 바로 해결해 주었다 그렇다면 파괴력은 더운 더 커질 것이다. apple 은 그런 회사였다 아니 Steve jobs 는 (지난 세미나에서 스티브잡스를 짭스형 이라고 하더라 ㅋㅋ )그런 큰 꿈을 가진 사람이었던 것이다.

 

Steve jobs 는 서두르지 않았다 처음에 iPod 을 만들때 아무도 지금의 apple 을 상상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 안에 iTunes 가 있었다 나도 iPod 을 사용하면서 왜 iTunes 가 필요할까? 생각했었다 하지만 지금 보면 그 선택은 옳았던 거 같다 iTunes 가 있었기에 iphone 과 ipad 가 가능했던 것 이고 앞으로 나올 모든 기기의 중심에는 iTunes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iTunes가 있었기에 다른 전자 제품들 (삼성과 소니 같은 전자 제품들)과 차별화 되는 것이다

 

이런 거대한 프로젝트가 숨겨져 있는지 몰랐다 하지만 이 책에서 그걸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은 ipad 가 나오기 전에 썼고 그 안에 현재의 apple 이 예견되어있으니 (특히iAd 의 예견은 정확했다)정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의 모습도 책에 나와있는 것처럼 변할 것 같다

 

얼마 전 세미나에 참석한 적이 있다 (거기서 이 책의 저자와 이찬진 사장님 그리고 여러 전문가분들을 볼 수 있었다) 세미나에서 그분들이 주장하는 내용 중 앞으로 디지털시대라는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다는 표현을 하시더라 예전 농경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변화됐던 것처럼 지금이 지식사회에서 디지털 사회로 변화하는 시점이고 그 중심에는 apple 있다고 한다 apple 이 중심에 있다고는 하지만 무조건apple 이라는 건 아닐 것이다 apple 의 제품들이 그 불씨를 던진 것이고 세계적인 회사들이 이 불씨에 불이 붙어 활활 타오르게 될 것이다 한동안 우리들은 이런 제품들로 인해 즐거워 할 것이고life style 이 바뀔 것이다

 

Apple 은 현재 MS 와 Google 이 선점하고 있는 OS 와 검색 그리고 광고 시장 모두를 가로채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MS 와 Google 이 지켜만 보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이 apple 과MS 그리고 Google 의 춘추 삼국시대라는 말을 많이 하는 것 같다 적절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과연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까? 현재는 apple 이 1승을 한 것 같다 하지만 MS 와 Google 도 다음 승부를 위한 칼을 갈고 있을 것이다 (Google 은 안드로이드 폰을 MS 는 쿠리어 를 앞세워 나갈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겐 삼성 , 엘지와 같은 회사들이 있지 않은가 세미나에서 어떤분이 이런 말을 하셨던게 기억난다 apple 이 오히려 삼성에게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삼성에게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고 삼성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앞으로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 말에 어느 정도 동의 한다 우리나라 삼성이 처음부터 LCD TV 와 핸드폰의 최강자는 아니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지금은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었다 최후에 웃는자가 진정한 승자라고 했듯이 우리 나라 기업도 변화에 흐름을 빠르게 읽고 노력한다면 apple 이상의 기업으로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 이건 순전히 개인적인 희망 사항 ^^ )

 

나는 이제 ipad 가 국내에 상륙할 때까지 기다리면서 apple 의 변화와 MS 와 Google 의 반격을 즐거운 마음으로 지켜볼 것이다 개인적으로 apple 이 계속 승리하길 바라지만 요즘 보이는 독단적인 태도를 볼 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를 일이다

 

간만에 변화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책을 만나서 대단히 기쁜 한 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