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mmerce Trend

구글 크롬 웹스토어 ( google chrome webstore )

 



오늘 출근길에 트위터를 통해 구글에서 google chrome webstore 를 공식 오픈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얼마전에 ebook 서비스를 오픈했다는 얘기를 들은것 같은데 연이어 대형 서비스를 오픈했네요 
 
애플에서 Macbook Air 를 발표한 키노트에서 Mac App Store 를 오픈한다는 얘기를 들었을때 이제 Mobile App을 넘어 PC 에서도 App 을 경험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필자는 애플에서 도입할때 빨리 경험해보고 싶은 마음으로 Macbook Air 를 구입했는데 오늘 애플보다 빨리 구글에서 비슷한 개념의 google webstore를 오픈했네요.  오늘 오픈해서 그런지 블로그포스팅은 많이되어있지 않았습니다. 급한 마음에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보고 이것저것 설치해보면서 어떤 모습인이 점점 알게되었습니다.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면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 ) 마치 애플의 iTunes Store 를 보는듯한 느낌이 듭니다. ( 제 느낌은 거의 같다고 느껴지더군요 ) 

마음에드는  App (?) 을 선택해서 설치해보면 스마트폰에서처럼 쉽게 설치가 됩니다. 저는 일단 아마존의 App을 설치해봤습니다. 설치가 끝나면 크롬 브라우저의 새로운 탭에 아마존의 App이 실행되고 마치 스마트폰에서의 앱처럼 나열되어있는 상품들을 마우스를 통해 페이지가 이동하며 쇼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스마트폰에서 손가락을 통해 페이지를 이동시키는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아직 다른 App들을 설치해보진 않았지만 Web 을 기반으로 실행되고 향후 크롬OS 와 함께 더욱 많은 App 들이 발표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컨텐츠를 가진 개발자나 개발 기업들의 판매 채널이 많아지는 만큼 개발 시장이 더욱 성장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 유저들도 좀 더 편하고 저렴하게 좋은 컨텐츠들을 이용할 수 있으니win-win 하는 서비가 아닌가 싶습니다. 

애플의 스티브잡스가  App Store를 통해 모바일 생태계를 만들었다는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이번에는 모바일을 넘어 PC에서도 이런 신화를 보여주려고 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포문을 애플이 아닌 구글에서 먼저 시작을 했다는것이 아쉽지만(?) 앞으로의 변화가 어떻게될지 너무도 궁금해집니다. 





아마존 App 선택시 설명과 함께 install 버튼이 보인다



상품을 선택하면 큰 사이즈의 사진과 함께 오른쪽에 장바구니로 넣을 수 있는 아이콘이 보인다



App 을 설치한 후 다음에 크롬 브라우저를 열면 제일 먼저 자신이 설치한 App 목록이 노출되고 자신이 원하는 App 을 실행한 후 사용하면 된다